상명비젼

비젼

학교소식

총장인사말

[서울캠퍼스] 2022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개최

  • 작성일 2023-02-21
  • 조회수 13977
커뮤니케이션팀

서울캠퍼스는 2월 21일 오전 10시 문화예술관 계당홀에서 「2022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을 진행했다.


학위수여식에서는 △학사 1,036명 △석사 137명 △박사 123명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 23명 등 총 1,319명이 학위를 받았으며, 졸업생과 가족, 홍성태 총장, 김미경 서울캠퍼스 교학부총장, 권기환 기획부총장 등을 비롯한 교수와 직원, 최재형 국민의 힘 국회의원, 이정현 총동문회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홍성태 총장은 졸업생들에게 “한 분야에서 끊임없이 절차탁마(切磋琢磨)의 과정을 거치며 우직하게 연마함으로써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에서도 두각을 보이는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 “졸업으로 캠퍼스를 떠나지만, 상명인으로서의 긍지를 가지고, 미래 주역으로서 우리 사회를 밝히는 빛과 소금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축사에서 최재형 의원은 ChatGPT로 작성한 축사를 선보이며, “AI가 사람을 대체하는 완전히 새로운 시대가 상상 이상으로 빠르게 다가올 것”이라며, 졸업생들에게 “불확실한 미래를 걱정하고 경계하기보다는 예측하고 대비하여 새로운 기회로 만드는 지혜로운 선택을 하길 바란다”라면서 축하 인사를 전했다.


이번 학위수여식은 △개회사 △국민의례 △애국가제창 △학사보고 △축사 △시상 △학위증서 수여 △축하 행사 △교가 제창 등으로 진행됐다.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열린 실내 대면 학위수여식으로 마스크 착용 의무는 해제됐지만, 대부분이 마스크를 착용했다. 천안캠퍼스 학위수여식은 22일 오전 10시, 충남 천안에 있는 천안캠퍼스 계당관에서 열릴 예정이다.